안녕하세요. 

저는 가장 저렴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NHN Clou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NHN Cloud 인프라 구성을 하고 해당 인스턴스에 mobaXterm을 이용한 SSH 접속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접속한 결과 화면입니다.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NHN Cloud 회원가입을 하시면 메인 화면 상단에 CONSOLE로 들어갑니다.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NHN Cloud 회원가입을 하시면 메인 화면 상단에 CONSOLE로 들어갑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다양한 리전이 있는데요 요금이 가장 저렴한 한국(판교) 리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먼저 자신의 조직을 입력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저의 이름 이니셜로 설정하였습니다. 본인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조직을 설정하였으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면 서비스를 추가합니다.

저는 기본 인프라로 설정하였습니다.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왼쪽의 카테고리들이 생성되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생성하기 전 먼저 플로팅 IP를 생성합니다. 플로팅 IP는 외부망에서 접근하기 위해 배정받는 IP인데, 해당 IP로 SSH, DNS, Web Server 등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플로팅 IP가 정상적으로 생성된 걸 볼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생성입니다.

먼저 자신이 구성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CentOS7.8을 선택했습니다. 우분투를 사용하셔도 좋고 윈도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게 구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Mysql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PostgreSQL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인스턴스 정보도 자신이 구분하기 편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키페어는 저는 먼저 생성을 해놨기 때문에 바로 선택할 수 있었지만 만약 키페어가 없으시다면 생성 버튼을 눌러서 키페어명을 작성하시고 생성하신 다음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키페어는 잘 보관해야 합니다. 아래에서도 살펴볼 예정이지만 외부에서 접속이 해당 키페어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플로팅 IP는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인스턴스 생성이 완료되면 IP 주소에 플로팅 IP가 나타나고 상태가 초록불로 바뀐 걸 볼 수 있습니다.

외부 접속 허용을 위해 22번 포트를 개방합니다.

mobaxterm을 실행시켜 remote host를 아래 사진의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또 인스턴스 생성할 때 만든 키페어를 프라이빗 키로 가져옵니다.

중요한 건 아니지만 mobaxterm에서 세션 정보를 잘 구분할 수 있도록 세션 이름을 변경합니다.

정상적으로 접속된 화면입니다.

저의 최종 목표는 해당 인스턴스에 아파치, 톰캣, PostgreSQL, SVN, 메일 서버 등을 구축하고 리액트, 스프링 부트로 간단한 웹사이트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필요한 도메인 등록, SSL 적용, 구글 웹마스터 등록, 애드센스 달기 등등 뭐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그 과정을 이 블로그에 모두 담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web, was 서버를 하나의 인스턴스와 플로팅 IP, 메일 서버에 하나의 인스턴스 플로팅 IP, 데이터베이스 하나의 인스턴스로 돌려야 이상적이긴 하지만 비용 때문에..

다음 시간에는 서버 구축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otal
Today
Yesterday